다양한 효능이 있는 오메가3.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로서 오메가3의 종류가 다양해졌다. 따라서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막막해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오정석 약사가 오메가3 선택법과 그 이유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오메가3 선택법1. epa · dha 일일 권장 섭취량 epa와 dha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지방산이다. 식약처에서 발표한 결과, epa와 dha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500~2,000mg이다. 따라서 epa와 dha의 함량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2. 신선도 오메가3의 주원료는 어유다. 따라서 세계적 인증을 받은 원료사 제품의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최상의 신선도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생선 기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최상의 신선도가 중요하다.
3. 산패도 낮은 제품오메가3 성분의 품질을 표시하는 하나의 척도가 산패도이다. 산패도란 기름의 품질을 의미한다. 따라서 산패도가 현저히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결국 가장 신선한 원료를 선택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다고 볼 수 있다. 오메가3의 산패가 진행되면 냄새를 동반한 건강에 좋지 않은 화합물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4. ptp 포장 제품ptp 포장이란 캡슐을 낱개로 포장해놓은 형태를 의미한다. 이는 오메가3가 산패되는 것을 더디게 하는 효과가 있다. 만약, 캡슐들을 하나의 통에 들어있는 병 포장의 경우에는 뚜껑을 계속해서 열게 되어 산패가 더욱 빨리 진행될 수 있다.
5. 항산화제 함유산패도 관리가 강화된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는 것이 좋다. 비타민e와 녹차추출물이 항산화제의 대표적인 예다. 이와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면 품질을 보존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오정석 약사가 언급했다.
◆항산화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앞서 말했듯 오메가3는 생선 기름이 주원료이기 때문에 쉽게 산패될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의 품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이때의 핵심은 항산화제의 유무이다. 항산화제로 사용되는 것들은 비타민e와 녹차추출물이다. 과거에는 비타민e가 함유된 제품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비타민e 대신 천연 항산화제인 녹차추출물을 첨가한 오메가3가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오정석 약사가 말했다. 녹차추출물의 주성분인 카테킨은 천연 폴리페놀이 풍부하며, 이것은 지방의 산화를 방지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따라서, 오메가3의 제품 품질을 보존할 수 있는 비타민e 또는 녹차추출물이 들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오정석 약사가 말했다.
도움말 = 오정석 약사